Include MP3 Download

$4.99

  • Supported by

  • Wishlist 0

  • wicked26y
  • akabem

Connected with

Tracks

  • Release Date 2016-04-27

Description

음악이 있어 신나는 시니어.

[노년반격] 을 함께한 시니어 뮤지션 '바야흐로' 와 '실버그래스' 에게는 열정이 있었다. 싱어송라이터 '이한철' 과 '나우 (NOW)' 의 노년반격팀은 노래 만드는 제작과정 내내 그 열정의 온기를 느끼며 그들이 풀어놓는 음악 보따리를 반가운 마음으로 받아 프로젝트 앨범 [노년반격]에 옮겼다.

'실버그래스' - "첫 번째 가출" (작사 : '김원섭 (목장주인)', 작곡 : '이한철', 편곡 : '장현호')

블루그래스와 함께 흘러온 세월. 1970~80년대 국내에서 제법 많은 뮤지션과 팬들을 열광시켰던 블루그래스 음악. 세월이 흐르고, 유행이 바뀌면서 컨트리의 한 장르인 블루그래스는 국내에서 자취를 감췄었다. 우리의 블루그래스가 아마추어 뮤지션들에 의해서 캡슐 속에 보관되어 오다가 2016년 그 모습을 드러낸다. 30년을 기다려온 봉인해제의 주인공 '실버그래스' 는 대학 시절부터 블루그래스 활동을 해오던 아마추어 블루그래스 뮤지션 '김구' (만돌린, 보컬), '김원섭' (콘트라베이스, 보컬), '이웅일' (어쿠스틱기타, 보컬), '임영란' (밴조, 보컬), '장광천' (어쿠스틱기타, 보컬) 으로 이루어져 있다. 블루그래스에서 친숙한 악기들을 연주하며 함께 하모니를 만들며 노래한다.

앨범에 수록된 "첫 번째 가출" 은 [노년반격] 프로듀서인 '이한철' 이 작곡한 블루그래스 곡으로, 공동 창작 워크숍을 통해서 시니어 멤버들이 직접 가사를 붙였다. 워크숍의 풍경은 심각하게 노래 작업을 한다기보다는 저마다 어린 시절의 추억을 꺼내어 공감하는 이야기 잔치에 가까웠다. 가사의 내용은 시니어들의 어린 시절, 동네에 나타나던 강냉이 장수 아저씨와 넉넉지 않은 살림에 먹고 싶은 만큼 먹을 수 없었던 시절의 이야기를 담았다. 강냉이 투정을 부리다 장난스러운 가출을 하고 아버지에게 철썩철썩 소리 나게 맞았지만 아프지는 않더라는 내용이다. "첫 번째 가출" 은 가족 간의 사랑과 그 시절 추억을 담은 소박한 감동을 발랄한 블루그래스로 풀어낸 신나는 곡이다. 편곡은 국내 컨트리밴드 '컨트리 공방' 의 '장현호' 가 맡았다.

'바야흐로' - "이 나이쯤에" (작사, 곡: '김철모', 편곡 : '고형석')

이 나이에도 설렘이 있다. 예순 즈음, 은퇴 후 생활이라면 어떤 모습이 떠오를까? 앞산에나 오르고, 화분이나 가꾸며 무료한 일상을 보낼 줄 알았는데 여전히 봄꽃을 보고 설렘을 느낀다고 한다. 그런 시니어들의 마음을 고스란히 음표에 담아 풀어낸 노래가 "이 나이쯤에" 이다. 바야흐로는 시니어 '김철모' (보컬, 어쿠스틱기타), '진효근' (색소폰) 으로 구성된 팀이다. "이 나이쯤에" 는 보컬 '김철모' 가 만든 자작곡으로 은퇴 즈음에 느끼는 인생과 사랑에 대한 감정을 중독성 있는 멜로디와 솔직한 가사를 담담하게 불러낸 노래이다. 그리고 이에 팝적인 감성이 물씬한 '진효근' 의 색소폰 연주가 덧붙여져 소박하지만 세련된 노래로 완성된다. 대기업 근무 시절부터 음악에 대한 열정을 품고 지내온 김철모는 은퇴 후에도 지역의 한 고등학교에서 취업지원관으로 일하며 뮤지션의 꿈을 실현하고 있다. 색소폰의 '진효근' 은 경남재즈오케스트라 단원으로 활동하면서 음악으로 다양한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더불어 사는 세상 나우프로젝트, 음악으로 소통하는 시니어 [노년반격]

나를 있게 하는 우리라는 의미의 '나우 (Now)' 프로젝트는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이라는 취지를 가지고, 2015년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팀을 이뤄 장애인식개선을 위해 "가까이" 라는 노래를 만드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공동 창작 워크숍이라는 형태를 통해 공감과 소통을 만들어 내는 나우프로젝트는 2016년 시즌2로 노인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졌다. 이번에도 시니어들과 함께 노래를 만들며 지역 사회와 소통하며 새로운 시니어 모델상을 제시하고 있다.

[노년반격] 은 우리마포복지관, 튜브 앰프 (가수 '이한철'), 한국 에자이의 공동주최/주관으로 기획되고, 지역 사회의 참여와 후원으로 소박하게 진행되었다. 나우프로젝트는 노년반격에서 발굴된 시니어 뮤지션들이 앞으로도 왕성하게 음악 활동을 하며, 고령사회에서 사회적 역할을 가지고 건강하게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주기를 기대한다.

이한철X나우

(주)디에이치플레이엔터테인먼트

Artist Supporters 2

Supporter's Friend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