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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ks

  • Release Date 2017-05-10

Description

PSY 8TH 4X2=8

대한민국 대표 가수 싸이의 8집 앨범,
이 5월 10일 오후 6시에 공개된다.

지난 2015년 발매한 7집앨범 '칠집싸이다' 이후 약 1년 6개월 만에 돌아온 싸이는 이번에도 싸이 특유의 익살스러움과 넘치는 에너지를 총 10곡의 수록곡에 담아내었다.

발매 이전부터 유명 스타들의 뮤직비디오 출연 소식으로 눈길을 끌었던 이번 앨범은 실력있는 피처링진의 호흡으로도 대중들의 기대감을 한층 높이고 있다. 가사에서 날리는 통쾌한 한 방과 적재적소에 배치된 <마지막 장면>의 이성경, 의 태양, 의 B.I, BOBBY, <팩트폭행>의 G-DRAGON, <오토리버스>의 타블로의 피처링은 싸이의 음색과 잘 어우러져 앨범의 완성도를 높인다.

그 동안 싸이와 함께 '강남스타일, GENTLE MAN' 등 대다수의 곡들을 탄생시켰던 유건형을 필두로, JYP 박진영, KUSH, 지코, B.I, BOBBY 등 많은 아티스트와 함께 협업한 점 또한 눈길을 끈다.

조금은 독특한 8집 앨범명, '4X2=8'을 통해
싸이가 전파하고자 하는 유쾌함에 모두 귀 기울여보자.

< PSY 8TH 4X2=8 수록곡 분석>

001 I LUV IT (*TITLE)

청자를 사로잡는 도입부의 화려한 브라스 연주와 이를 잇는 리드 신스 리프가 곡을 이끌어가는 중독성 있는 일렉트로 하우스 장르의 곡으로, 신디사이저에 사이드체인 효과를 걸어 고조되는 브릿지 파트의 편곡과 매끄럽게 이어지는 후렴의 동기 발전이 인상적이며, “좋아하는 것”에 대한 싸이의 고찰이 해학적으로 묻어나는 유쾌한 곡이다. 작사와 작곡에 대세 뮤지션 ZICO와 프로듀서 Pop Time이 참여해 팬들의 기대치를 한층 높이는 곡이다. 중독성 있는 후렴구와 자극적인 펀치라인으로 이루어진 가사에서 싸이 특유의 감성이 드러나는 곡이기도 하다.

lyrics by PSY, ZICO
composed by PSY, ZICO, 유건형, Pop Time
arranged by 유건형

Keyboards by 유건형
Trumpet by 송형진
Saxophone by 장효석
Trombone by 최재문
Guitars by 오영상
Bass by 김좌영
Drums by 임채광
Chorus by PSY, ZICO, 유건형, 김현아, 원현정

Recorded by 임홍진, 정모연 @ Vibe Studio
Protools edited by PSY, 신성권 @ YG STUDIO


002 New Face (*TITLE)

색소폰 리프와 웅장한 킥으로 이루어진 비트 위를 수놓는 싸이의 속사포 랩이 조화를 이루는 매력적인 곡이다. 새로운 이성과의 설레는 만남을 해학적으로 풀어낸 가사가 인상적이며, 가요 특유의 마이너 감성이 드러나는 멜로디와 랩플로우에서 싸이의 진가가 드러나는 곡이기도 하다. 듣는 이의 귀를 자극하는 후렴구의 흥겨운 퍼커션 리듬과 중독성 있는 훅 멜로디는 청자의 뇌리 깊은 곳에 자리 잡을 것이다.

lyrics by PSY
composed by PSY, 유건형
arranged by 유건형

Keyboards by 유건형
Guitars by 오영상
Chorus by PSY, 유건형, MANIA, CRAZY

Recorded by 정은경 @ In Grid Studio, 신성권 @ YG Studio
Protools edited by PSY, 신성권 @ YG STUDIO

“NEW FACE” contains a sample from below,
* Song Title: We Want Some Pussy
* Writer: Luther Roderick Campbell, Mark D.Ross, Christopher Wong Won, David P.Hobbs
* Original Publisher: BMG Platinum Songs
* Sub-Publisher: Fujipacific Music Korea Inc.


003 마지막 장면 (ft. 이성경)

담백한 기타톤과 피쳐링 아티스트 이성경의 감미로운 목소리가 도입부를 채우는 대중성 있는 어쿠스틱 팝 곡이다. 이별을 앞두고 사랑했던 추억을 회상하는 두 남녀의 허심탄회한 고백을 다루는 곡으로, 많은 이들의 공감을 자아낼 만한 곡이다. 아이콘의 B.I가 작사에 참여해 팬들의 기대치를 높였다는 점 역시 곡의 매력 포인트 중 하나이다. 가사를 영화 한 편을 담아낸듯한 서정적인 가사와 잘 묻어나는 미니멀한 편곡이 인상적인 곡으로, 이뤄지지 못한 인연에 대한 아쉬움이 잘 묻어나는 곡이다.

lyrics by PSY, B.I
composed by PSY, 김도현
arranged by 유건형, 김도현

Guitars by 서원진 
Bass by 이태윤 
Drums by 정동윤 
Strings Arranged & Conducted by 박인영
Strings by LA String Ensemble 

Recorded by 정은경 @ In Grid Studio, 정모연 @ Vibe Studio, Jeff Gartenbaum @ The Village
Protools edited by PSY, 신성권 @ YG STUDIO

004 LOVE (ft. TAEYANG)

인트로의 청명한 플럭 신스와 싸이의 공간감 넘치는 보컬이 멋지게 어우러지며 청자를 사로잡는 곡이다. EDM Anthem 계열에서 자주 등장하는 코드 진행과 독특한 리드 Vox를 이용한 후렴구 편곡이 매우 조화롭게 묻어나는 곡이기도 하다. 미워하고 시기하기보다는 서로 사랑하고 아껴주자는 의미 있는 메시지를 담아낸 곡으로, 싸이의 담백한 래핑과 브릿지 파트를 채우는 태양의 감미로운 목소리는 청자에게 감동을 선사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싸이와 작곡가 유건형이 공동 작곡한 곡으로, 두 음악적 동반자의 케미스트리가 돋보이는 곡이기도 하다. 마지막 후렴구를 채우는 태양의 가창과 리드 Vox, 그리고 우렁차게 울려 퍼지는 Crowd Chanting 사운드는 청자들에게 전율을 선사할 것이다.

lyrics by PSY
composed by PSY, 유건형
arranged by 유건형

Keyboards by 유건형
Chorus by PSY, TAEYANG, 유건형

Recorded by 정은경 @ In Grid Studio, 신성권 @ YG Studio
Protools edited by PSY, 신성권 @ YG STUDIO


005 BOMB (ft. B.I, BOBBY)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프로듀서 중 한 명인 박진영이 작곡과 작사에 참여한 곡으로, 도입부의 중독성 있는 기타 리프가 자연스럽게 벌스의 신스 라인으로 전환되며 곡의 텐션을 이어가는 점이 인상적인 곡이다. 커머셜 한 신디사이저 소스와 808킥으로 이루어진 흥겨운 비트에 아이콘의 B.I와 Bobby의 세련되고 타이트한 랩이 더해져 멋진 조화를 이뤄내는 곡이다. “언제 터질지 모르는 폭탄 같은 세 남자”를 소재로 하는 가사의 내용과 잘 묻어나는 편곡 방향이 청자들에게 즐거운 “한 방”을 선사할 곡으로 여겨진다.

lyrics by J.Y.Park 'The Asiansoul', PSY, B.I, BOBBY
composed by J.Y.Park 'The Asiansoul', PSY, 유건형, B.I, BOBBY
arranged by J.Y.Park 'The Asiansoul', 유건형 

Keyboards by 유건형
Chorus by 박진영, PSY, B.I, BOBBY

Recorded by 신성권 @ YG Studio
Protools edited by PSY, 신성권 @ YG STUDIO

006 We Are Young

맑은 감성의 피아노 코드 진행과 진솔한 가창이 어우러져 싸이를 대표하는 키워드 중 하나인 ‘희망’이 잘 드러난 곡이다. 작곡과 작사에 YG를 상징하는 프로듀서 중 한 명인 KUSH가, 편곡에 기타리스트 서원진이 참여했으며, 청자들에게 “우린 아직 어리고 다시 시작할 수 있다”라는 진실된 메세지를 전달하는 곡으로, 많은 이들에게 ‘밝은 내일’을 제시할 곡이다.

lyrics by PSY, KUSH
composed by PSY, KUSH, 서원진
arranged by 서원진

Keyboards by 서원진
Piano by 서원진
Guitars by 서원진
Bass by 서원진
Drums by 홍준

Recorded by 정은경 @ In Grid Studio
Protools edited by PSY, 신성권 at YG STUDIO


007 팩트폭행 (ft. G-DRAGON)

몽환적인 신스 리프와 808 드럼 소스들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어두운 분위기를 자아내는 매력적인 트랩 곡이다. 가수 싸이가 자신을 둘러싼 고정관념과 비방에 대한 진솔한 심정을 고스란히 드러낸 곡으로, 음악적 색깔과 가사 내용 모든 면에서 청자에게 충격을 안겨주기에 충분한 곡이다. 수식어가 필요 없는 아티스트 G-DRAGON의 작사 센스와 작곡가 유건형의 편곡적 스펙트럼을 동시에 엿볼 수 있는 곡이다. 어두운 분위기의 트랙과 피쳐링 아티스트 지드래곤의 궁합 역시 훌륭하며, 공격적인 랩을 뱉어내면서도 특유의 해학과 재치를 잃지 않는 싸이의 일관성은 청자에게 놀라움을 선사할 것이다.

lyrics by PSY, G-DRAGON
composed by PSY, 유건형 
arranged by 유건형 

Keyboards by 유건형

Recorded by 정은경 @ In Grid Studio, 신성권 @ YG Studio
Protools edited by PSY, 신성권 @ YG STUDIO

008 Rock will never die

싸이의 “락앤롤 감성”이 부족함 없이 발휘된 곡이다. 락 음악 요소와 EDM 소스가 적절히 어우러져 신선한 조화를 그려내는 곡으로, 락에서 자주 등장하는 파워 코드와 남성미 넘치는 멜로디 위를 수놓는 리드 신스가 멋지게 어우러지는 점이 특징이다. 작곡가 유건형의 노련미 넘치는 건반 연주와 기타리스트 우장제의 기타 세션이 트랙을 멋지게 꾸며주는 점 역시 곡의 감상 포인트이다. ‘락은 영원하다’라는 메세지를 담은 곡으로, 요즘 가요계에서 접하기 어려운 락 스피릿을 청자들에게 선사할 트랙이다.


lyrics by PSY
composed by PSY, 유건형
arranged by 유건형

Keyboards by 유건형
Guitars by 우장제

Recorded by 정은경 @ In Grid Studio
Protools edited by PSY, 신성권 @ YG STUDIO

009 기댈곳

블루지한 7080 감성이 현대적으로 재해석된 멋진 슬로우락 넘버이다. 느리게 흘러가는 트랙의 빈틈을 채우는 영롱한 톤의 기타 애드립이 돋보이는 곡으로, 삶의 애환이 진정성있게 묻어나는 곡이기도 하다. PSY, KUSH, 서원진, 백경진이 공동으로 트랙을 프로듀싱했다는 점이 큰 매력으로 작용하며, 기댈 곳을 찾는 싸이의 애절한 감정이 적나라하게 드러나며 힘든 시간을 보내는 많은 이들의 공감과 위안을 살만한 곡이다.

lyrics by PSY
composed by PSY, KUSH, 서원진, 백경진
arranged by 서원진

Piano by 서원진
Guitars by 서원진
Bass by 서원진
Drums by 홍준

Recorded by 정은경 @ In Grid Studio
Protools edited by PSY, 신성권 @ YG STUDIO

010 오토리버스 (ft. Tablo)

“카세트테이프”라는 소재를 가사에 녹여 진한 과거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곡이다. PSY, TABLO, B.I가 의기투합하여 탄생시킨 과거지향적인 가사가 편곡과 멋지게 어우러지는 곡이기도 하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잊고 잊히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를 덤덤히 풀어내는 싸이와 타블로의 래핑이 청자의 마음 한편에 아련함을 선사할 것이다.

lyrics by PSY, TABLO, B.I
composed by PSY, 유건형 
arranged by 유건형 

Keyboards by 유건형
Bass by 김좌영

Recorded by 정은경 @ In Grid Studio, 임승현 @ Korea Records Studio
Protools edited by PSY, 신성권 @ YG STUDIO

“오토리버스” contains a sample from below,
*Song Title: 숨어우는 바람소리
*Writer: 김지평, 김민우
This track contains a sample of the recording, “숨어우는 바람소리” as performed by 이정옥
Used by Permission. All Rights Reserved.


Mixed by YG, PSY @ YG Studio, JASON ROBERT @ THELAB, LOS ANGELES
Mastered by JAY FRANCO @ STERLING SOUND, NY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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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Y

(주)YG엔터테인먼트

매체에 의해 '엽기가수'라 명명된 싸이(Psy)(본명: 박재상)는 독특한 방법론을 구사하는 힙합 가수다. 싸이는 두 가지 방법론을 동시에 펼쳐 보인다. 하나는 키치(kitsch)화된 촌스러움이며, 다른 하나는 눈치보지 않는 직접어법이다. TV에 등장하는 그의 외모는 찢어진 눈매에 도톰한 뱃살, 밤무대에 적합한 의상으로 무척이나 유행에 뒤떨어진 모습이다. 비주얼이 최고인 요즘 시대에 싸이의 언밸런스는 일부러 시대를 역행하는 것처럼 보인다. 무대매너는 또 어떠한가. 늘씬한 여자 백댄서들을 대동한채 괴상하다 못해 처절해 보이는 안무를 펼쳐 보인다. 미추(美醜)의 대비 개념이 선명하다. 그래서 엽기가수란 닉네임을 얻었는지도 모르겠다. 싸이란 이름은 싸이코의 준말이라 한다. 그의 앨범제목도 다. 앨범 제목이나 그의 이름에서부터 '자기비하'적인 냄새가 난다. 이처럼 의도적인 천박함은 그러나 정체된 가요계에 신선함을 공급하고있다. 그의 연출된 무대매너도 특이하지만 정작 싸이의 가장 큰 강점은 직설적 가사다. 여과하지 않은 감정을 거침없이 랩으로 쏟아낸다. 그의 랩은 무척 공격적이며, 또 선동적이다. 공격대상은 우선 앵무새처럼 립싱크를 하는 가수들이다. 그의 표현대로라면 그들은 '원숭이'다. 1집의 인트로에서 싸이는 그 '원숭이'에게 "판 틀려거든 입이나 맞추던가"라고 충고한다. 또 "뻔한 결과에 감격한 듯 울고불고 / 예상 못했다. 감사하다. 여러분 덕분이다 / 뻥칠려거든 침이나 바르던가"라며 그들의 허위를 조롱한다. 마지막에 가서는 청취자들을 향해 "이제부터 내가 원숭이들과 뭐가 다른가 여러분이 평가해"보라는 주문도 잊지 않는다. 히트곡 '새'에서는 비판대상이 엄숙주의에 사로잡힌 우리 사회로 짐짓 확대된다. "좋지만 얄밉고 이쁘지만 열 받게 구는 당신 / 나 갖다가 너는 밤낮 장난 하냐? / 나 한순간에 새됐어. 당신은 아름다운 비너스 / 당신 갖긴 싫고 남 주긴 아까운 거야. 이 10원짜리야" 그의 말대로라면 이 곡은 "타산적으로 사람을 만나려는 세태에 대한 고발"이다. 이처럼 위선에 쌓인 기성사회를 꾸짖는 데 섹슈얼리티가 빠질 리 없다. 앨범 재킷부터 벌거벗은 여자와 붉은 혀, 성기 등 섹스의 상징으로 장식돼있다. 수록곡 '아이 러브 섹스(I Love Sex)'에서 그는 "Fucking 그렇지 그게 결코 나쁜 것은 아니지.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이유지. 쉬쉬할 필요는 없지"라며 가식과 허위를 질타한다. 음악적으로 싸이는 힙합의 주요 특성인 샘플링 기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대표곡 '새'는 바나나라마(Bananarama)의 고전 'Venus'를, '라이프(Life)'는 'More Than Word'로 유명한 록밴드 익스트림(Extreme)의 3집 수록곡 'Rest In Peace'를 각각 샘플링 해놓은 곡이다. 싸이의 구어체 어법은 빛난다. 익숙한 느낌의 차용인 샘플링과 무리하지 않는 각운(라이밍)도 재미있다. 이러한 점은 조PD가 연상되기도 하는데 싸이는 조PD와는 좀 다르다. 조PD가 철저히 숨는 전략을 택했다면 싸이는 방송3사의 오락 프로그램을 순회하며 최대한의 노출 전략을 수행하고 있다. '호랑이를 잡으려면 호랑이 굴로 들어가라'는 옛말을 몸소 실천하는 것인가? 얼마 전 네티즌을 상대로 '가장 지적인 이미지의 연예인'을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적이 있다. 이 조사에서 싸이는 당당히 1위를 차지했다. 그의 직설적 가사와 진지한 태도가 네티즌들에게 어필한 듯 보인다. 하지만 싸이를 가치 판단하기는 좀 이르다. 그는 이제 겨우 1집만을 내놓았을 뿐이다. 그의 직설적 가사도 더 오랜 시간을 두고 신중히 검증해야 한다(사실 그의 '키치'도 삐삐 밴드 등이 이미 시도한 것들이다). 그것이 의도된 쇼맨십이나 배설에 머무를지 아니면 진정성을 획득할지 지켜보자. 그렇지만 너무 심각하게는 말고 그를 즐기면서 지켜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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