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clude MP3 Download

$5.99

  • Supported by

  • Wishlist 3

  • 비톨즈
  • miabyul
  • 권구왕
  • Yong-Hwan Ju
  • Sinicov
  • 이훈
  • temujin44
  • dmltjr926
  • cromklesa
  • remb502
  • joeylee1003

Connected with

Tracks

  • Release Date 2018-07-15

Description

1999년으로 시간여행을 떠난 피터팬 컴플렉스의 새앨범 ‘1 9 9 9’

1 9 9 9
피터팬 컴플렉스 전지한입니다.
이번 앨범은 2015년부터 발표했던 싱글들을 모으고, 새로운 곡 2곡을 추가해서 완성시킨 앨범입니다.
3년전부터 발표했던 곡들을 다시 들어보고, 다시 다듬는 과정에서 다 자랐을 것 같았던 피터팬컴플렉스에게도 아직 더 성장해야 할 공간이 남아 있다는… 아니 남아 있는 것을 넘어서, 그 공간은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크고 넓다는 생각에 경이로움을 느끼며 감사해 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앨범의 제목 1 9 9 9는 정인씨가 피쳐링을 해준 3번트랙의 타이틀곡 ‘1 9 9 9 (Feat. 정인)’와 동명 타이틀입니다.
단순하게 1999년도에 만들었기 때문에 제목을 1 9 9 9 로 지었습니다. 하지만 1999년도는 저에게 단순하지 않았습니다. 당시 20대의 고민이 이 곡에 고스란히 담겨있었습니다.
‘같은 곳에서 계속 넘어지네…’라는 가사가 브릿지에 나옵니다.
가사처럼 계속 넘어졌던 이유가(물론 지금도 크게 다르지 않지만) 지금와서 보니 개인적인 이유뿐만 아니라 타인과의 관계, 시대적인 아픔까지 엮여서 만들어졌다는 생각에 1999의 가사를 보며 2018년 또 다른 의미로 저에게 다가왔습니다.
‘지금보다 더 완벽한 나를 원하네. 새로운 내 모습을 꿈꾸네’
아무튼 정인씨의 보이스로 20년전의 곡이 새롭게 완성되어 버렸습니다.

이번 앨범에 도움을 주신 분들이 정말 많이 있습니다.
피쳐링을 너무 흔쾌히 받아 주었던
요조, 정인, 우효, 프롬, 리싸, 전소현부터
영상을 담당했던 심형준감독
오랜시간 아트웍을 담당해준 김기연(룩앤드로우)
좋은 믹스를 선사해주신 고현정기사, 위아더나잇의 황성수
마스터링의 강승희기사
연주를 도와준 베이스 김형오와 코러스 김꽃
또한 포크라노스와 미러볼뮤직의 담당직원분들까지…
모두가 피컴의 음악 많은 도움을 주어 지금의 앨범이 완성되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1. 모른 척해요
음반의 시작을 알리는 임팩트 강한 일렉트로닉 사운드의 첫 곡입니다. 피터팬컴플렉스의 이제까지 발표했던 밴드적인 요소와 일렉트로닉적인 사운드가 잘 녹아 있는 곡입니다. 삶에 있어서 사랑과 일, 꿈과 현실 속에서 벌어지는 어쩔 수 없는 상황들을 조금 더 편안하게 바라보자는 메시지를 ‘모른 척해요, 어차피 다 지나갈꺼에요, 모른 척해요. 내가 울컥하면 그런 줄 아세요’ 라는 반복적인 가사로 표현했습니다.

2. 촉촉 (Feat. 요조)
이 곡은 2015년 늦여름 요조가 피쳐링을 한 곡입니다. ‘피터팬컴플렉스에게 있어서 음악은 패션과 같다’라는 한 인터뷰의 내용대로, 이 곡 전체를 요조가 부름으로서, 음악적 변화를 위해서 밴드의 색을 가장 많이 드러내는 보컬까지도 변화를 주었던 최초의 곡입니다. 가사의 내용은 연인이 있는 누군가를 사랑하는 사람의 감정을 무겁지 않고 담담하게 고백하는 내용으로 요조의 보컬이 아주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3. 1999 (Feat. 정인)
1999년도 보컬 전지한이 만들었던 곡으로, 당시 20대 초반의 개인적으로 어려운 상황을 표현했던 20년 전의 아주 오래된 곡 입니다. 가사의 내용은 상황을 뛰어넘는 믿음과 다짐, 하지만 같은 곳에서 늘 넘어지는 자신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알앤비 스타일의 멜로디 곡으로 이 곡을 가장 잘 표현해줄 거라 믿어 의심치 않았던 정인이 피쳐링에 참여해 주었고, 훌륭하게 곡을 소화해 주었습니다. 이 곡의 제목 ‘1999’는 전지한의 개인적인 경험의 1999년도의 의미도 가지고 있지만, 1999년도 피터팬컴플렉스의 곡들로 처음 활동을 하게 되었던 시간이어서 그 의미를 담아 이 번 6번째 앨범의 전체 타이틀 제목으로 ‘1 9 9 9’라고 정했습니다.

4. 새벽에 든 생각 (Feat. 우효)
2015년 우효 측으로부터 ‘청춘’ 편곡 의뢰가 들어왔고, 일렉트로닉한 편곡으로 ‘청춘(Night)’버전이 2016년도에 발매되었습니다. 이런 인연으로 자연스럽게 우효의 피쳐링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평소 피터팬컴플렉스의 2집 ‘ You Know I Love You’를 좋아했다는 우효의 요청으로 ‘청춘’의 편곡 방향은 피컴의 ‘유노아일럽유’처럼 편곡을 의뢰받았으나, 결국에는 지금의 일렉트로닉 스타일의 나이트 버전으로 발표가 되었습니다. 우효의 청춘을 담아내는 담백한 보컬이 피컴의 곡 ‘새벽의 든 생각’에도 잘 어울린다고 판단, 편안한 미디엄 템포의 일렉트로닉 곡에 아주 어울리게 피쳐링을 완성해 주었습니다.

5. Symmetry (Feat. 전소현)
드러머 김경인이 처음부터 끝까지 만들어낸 곡입니다. 최근 김경인은 작곡가로서 여러가지 활동을 하는 가운데 수지씨에게 ‘너는 밤새도록’이라는 곡을 만들어 주는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 가고 있습니다. 특별히 이번 피터팬컴플렉스의 앨범에도 자신의 곡 ‘Symmetry’를 발표하면서, 피터팬컴플렉스의 전지한 중심의 멜로디에서 벗어나 김경인만의 리드미컬한 멜로디를 감상할 수 있는 더블타이틀 곡을 구성했습니다. 사랑하는 두 람의 모습을 영화의 한 장면처럼 남녀 듀엣으로 표현하였습니다. 남자보컬은 전지한이 맡았고, 여자 보컬은 피터팬컴플렉스의 게스트 보컬로 활동하고 있는 전소현씨가 맡아주었습니다.

6. 시무룩해
어쿠스틱하면서 편안한 일렉트로닉 사운드의 넘버. 담담한 전지한의 보컬 위에 촙핑한 어쿠스틱기타사운드를 더하면서 일상적인 연인들의 이야기를 풀어가는 곡입니다. 토라져있는 연인을 웃기기 위해서 농담처럼 던지는 ‘너의 패션은 시무Look?’이라는 가사처럼 편하게 듣기 좋은 곡입니다. 이번에 특별히 LP가 제작되어서 앨범의 앞면(A side)과 뒤면(B side)의 개념이 생겼습니다. B사이드의 첫번째 곡인 ‘시무룩해’는 A사이드의 첫 곡인 ‘모른척해요’와 대비를 이루는 곡입니다. 편하게 감상해주세요.

7. 걷잡을 수 없는 (Feat. 프롬)
피컴과 ‘모닝콜’ 피쳐링을 시작으로 오래 전부터 같은 무대에서 활동해오던 프롬은 현재 자신의 음악세계를 잘 만들어가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특별히 ‘걷잡을 수 없는’의 피쳐링을 맡아주면서 피컴으로서는 프롬의 보이스를 가지고 멋진 실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프롬의 목소리를 악기처럼 사용하는 시도를 하였습니다.

8. 산책의 간격 (Feat. leeSA)
피아노와 남녀 보컬, 첼로만으로 구성되어있는 아주 편안한 곡입니다. 보컬 피쳐링을 담당해 준 리싸의 보컬이 빛을 발하는 곡으로, 그녀의 보컬색은 마치 싱글몰트 위스키 같아서 스튜디오에서 보컬녹음을 감상하고 있던 모든 사람을 취하게 만들었습니다. 가사의 내용은 사랑하는 사람의 관계에도 일정한 간격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곡의 구성처럼 담담하게 풀어내고 있습니다. ‘이만큼 너와 어깨가 살짝 닿을 수 있을 만큼…’

9. 늦어도 11월에는
피터팬컴플렉스는 2017년 6월 세계적인 페스티벌인 ‘글라스톤베리에’ 정식 초청 되면서 꿈의 무대를 경험하고 왔습니다. 6월 글라스톤베리로 떠나기 전에 ‘모른척해요’를 싱글로 발표를 하고 돌아와서 발표했던 곡이 ‘늦어도 11월에는’입니다. 그래서 멤버들은 이 두 곡 ‘모른척해요’와 ‘늦어도 11월에는’을 들으면 그 당시 기억들이 떠오르게 됩니다. 이 곡은 독일의 소설가 노삭의 소설 ‘늦어도 11월에는’이라는 제목과 동명타이틀 곡으로 보컬 전지한이 이 책을 읽고 느꼈던 감정을 가사로 표현한 것입니다.

10. Old Street
피컴 전지한과 김인근은 이 곡의 제목대로 뮤직비디오를 찍기 위해 런던의 올드스트릿 역으로 날아갔고, 그곳에서 뮤직비디오를 완성했습니다. 즉흥적으로 완성시킨 뮤직비디오는 보컬 전지한의 느린 댄스로 시작을 합니다. 음악은 먹먹한 피아노 하나와 전지한의 보컬 올드스트릿 역의 사운드로만 구성된 담담한 곡이며, 과거 전지한은 올드스트릿 역에서 실연의 아픔을 경험했었고, 그 느낌을 곡과 뮤직비디오로 담기 위해 많은 노력을 비용을 지불한 곡입니다.

Videos


Peterpan ComplexLocomotive, 전지한, 이치원, 전지일

루비레코드

자꾸만 귀에 아른거리는 일렉트로닉 신스팝 음악 피터팬컴플렉스 (Peterpan Complex) 맴버: 전지한(보컬/건반), 이치원(기타/신스), 김경인(드럼) 피터팬컴플렉스는 2012년 KBS탑밴드 시즌2를 통해서 그들만의 감각적이고 세련된 편곡을 보이며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2012년 3월 8일 정규 앨범 ‘O[ou]’ 들고 나왔으며, 트렌디하고 무겁지 않은 일렉트로닉사운드로의 변신이라는 평단의 극찬을 받고 있다. 2012년 지산락페스티벌을 비롯한 여러 굵직한 락페스티벌 및 일렉트로닉 페스티벌 라인업에 이름을 올리며 활발한 활동 중이다.

Artist Supporters 293

Supporter's Friends 5,8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