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clude MP3 Download

$3.99

  • Supported by

  • Wishlist 2

  • yung100002

Connected with

Tracks

  • Release Date 2009-03-02

Description

어느 추운 겨울날 반짝이던 따가운 햇살의 행복!
빛 바랜 자메이칸 선율을 한국적 감성으로 풀어낸 오센틱스카(Authentic Ska)사운드 [SKA FIDELITY]

최근 주목 받는 인디 음악 씬의 관심사가 엄청난 다양성이라고 한다면 우리나라에서 흔히 보기 힘든 브라스 스카밴드 킹스턴 루디스카를 빼놓고 이야기 할 수 없다. 킹스턴 루디스카는 자메이카 초기 형태의 스카 리듬에 충실한 밴드로 2003년 결성 이후 쉬지 않고 활발한 라이브 활동과 음반작업을 통해 대중과 소통하고 있다. 국내 팬들에겐 조금 생소한 REGGAE 음악의 뿌리인 SKA음악의 역사는 우리들이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길고 풍성하다. 1960년경 미국의 Jazz 와 리듬 &블르스의 영향을 받아 자메이카에서 시작된 초기형태의 스카사운드는 당시 SKA JAZZ 란 명칭으로 불리어지며 연주 되었다. 이후 자메이카의 이 독창적인 스카리듬은 록스테디(ROCK STEADY), 레게(REGGAE), 덥(DUB)사운드 등으로 변모하며 전 세계적으로 사랑 받게 되었고, 영국과 미국의 팝 음악에도 스카 리듬이 수출되어 스카펑크, 스카재즈, 힙합, 라가 댄스 홀 등의 장르의 탄생에 영향을 준다. 크게 브라스 파트와 리듬파트로 구성된 킹스턴 루디스카는 개개인의 악기 파트의 개성이 두드러지게 표현되는 곡을 연주하는 밴드이다. 하지만 루디스카의 음악이 많은 구성원의 덩치만큼 화려하고 복잡하지만은 않다. 이 점에선 스카가 탄생할 당시의 순박한 자메이카의 정서와 온전히 같다. 이들의 음악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라면 소박하고 단순한 멜로디가 첫인상으로 다가올 것이다. ‘킹스턴 루디스카’의 자작곡들은 스카라는 다소 생소한 형식을 취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묘하게도 한국인의 정서에 들어맞는다. 꾸밈없이 흥겨운 비트와 세련되었지만 촌티가날 정도로 따뜻한 멜로디 라인, 그리고 그 속에서 피어오르는 애잔함은 그리 낯설지 않게 다가온다.
2008년 첫 앨범 [SKAFICTION]출시 후, 겨울 동안 녹음되어 2009년 이른 봄에 발표되는 킹스턴 루디스카의 이번 새로운 EP [SKA FIDELITY]의 수록 곡들은 어느 추운 겨울날 유리창을 통해 방안에 퍼지던 따스한 햇살을 바라보며 느껴지던 오붓함과 닮아있다. 수록 곡 “Sweet, Sweet Ska Tune”과 “Childhood”는 1집 수록 곡에 비해 밝아진 브라스 사운드와 풍성해진 리듬파트의 어울림이 즐거운 곡이다. 락 스테디(Rock Steady)형식의 곡인 “You plus Me”는 보컬 이석율의 개성이 잘 들어나는 쉬운 멜로디가 귀에 감기는 보컬 곡이다. 이번에 라이브로 녹음 되어 실리게 된 오래된 자메이카 스탠더드 넘버인 “Jamaica Ska” 는 공연을 통해 루디스카를 접한 기존의 팬들에겐 반가운 곡이 될 것이다. 루디스카의 라이브에서 이 곡에 맞추어 즐기는 양손을 흔들며 함께하는 단순하고 쉬운 댄스 스캥킹(Skangkin’)은 몸치 들도 춤추게 만든다. 앨범의 수록 곡들을 들으며 잠시나마 가슴 한구석에 스멀스멀 피어나는 작은 미소가 느껴졌다면, 그 순간이 바로 킹스턴 루디스카의 음악을 대하는 태도의 그것과 같다. 우리가 힘을 실어 주어야 할 때다.

Kingston Rudieska최철욱, 오정석, 성낙원, 서재하, 이석율, 배선용, 손형식, 김대민, 임채선

미러볼뮤직

크고 작은 규모의 국내 음악 페스티벌에 헤드라이너급 뮤지션으로 매년 이름을 올리는 등 음악계에 중견 뮤지션으로 굳건히 자리매김한 킹스턴루디스카는, 그들로부터 발아된 한국 스카의 토양에서 생겨난 수많은 뮤지션들과 호흡을 이어왔다. ‘킹스턴루디스카의 10년은 한국 스카의 10년’이란 명예로운 이름표를 대중과 평단으로부터 부여받은 그들은, ‘스카’라는 장르를 대한민국 음악씬에 안착시키기에 이르렀다. 특히 유럽 스카의 대부 ‘닥터 링딩(Dr. Ring Ding)’과의 콜라보레이션 앨범 [Ska ‘N Seoul]은 미국 시카고의 자메이칸 뮤직 레이블 ‘Junp Up RECORD’에서 라이센스를 취득, 전세계에 소개되며 전 세계 스카팬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또한 도쿄 스카밴드 ‘더 에스카르곳 마일즈 (The Eskargot Miles)’와의 콜라보레이션 EP [Far East Asia Spilt]은 일본 ‘Tokyo Little Journey’, 후쿠오카 ‘Sunset Live Festival’에 초청되는 계기가 되었고, 이 EP는 일본 ‘재패니스 레게 차트’에서 정상을 차지했다. 결성 10주년을 맞이하는 2014년, 킹스턴 루디스카가 정규4집 와 함께 돌아왔다. ‘한국 스카의 글로벌 원년’으로의 신호탄을 쏘아 올리며.

Artist Supporters 142

Supporter's Friends 17,936